본문 바로가기

주식

[후기] 영웅문S# 달라진 점

어려운 장의 연속이다.

1년 수익률 추이를 보며 우월감에 잠긴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젠 계좌 보기조차 두렵다. 보유 종목 하루 등락률만 볼뿐 사실 매매도 거의 하지 않고 있다.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서 화풀이나 하며 마음을 달래는 사이에 키움증권의 새로운 MTS, 영웅문S#이 출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게 웬일인가. 오로지 HTS의 기능으로 시장 점유율을 장악하던 키움증권이 난닝구 냄새가 나는 영웅문S를 벗어날 의지가 있단 말인가. 

안 그래도 계좌 보기 싫었는데 새로운 앱이나 쓸까 하고 솔직한 영웅문S#에 대한 후기를 써볼까 한다.

 

영웅문S# 아이콘

우선 앱 아이콘의 디자인이다. 기존 영웅문S보다 훨씬 낫다. 글씨체는 같고 색깔만 바꾸었을 뿐인데 이 정도 차이가 있단 말인가. 물론 뒤에 #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초기 설정화면

앱을 시작하면 테마 색을 설정할 수 있다. 필자는 그냥 기본으로 했다.

폰트 크기도 설정할 수 있지만 영웅문S감성에 익숙한 사람은 굵은 게 편할 것이다. 

 

홈화면

기본 설정 완료 후 나오는 홈 화면이다. 영웅문S에는 없던 화면의 디자인이 선보인다. 상단에 국내, 해외 그리고 상품 탭이 눈에 띈다. 드디어 해외 주식도 한 앱에 통일한 것인가? 상품 탭에 블록형 디자인 또한 한눈에 들어온다. 전체적으로 기존 영웅문S에 비해 비교적 깔끔해졌다. 

 

관심종목

관심종목 화면이다. (정말 보기 싫었던 종목들이 반등을 하며 빨간 물을 들였다. 솔직히 -30%에서 이 정도 올라도 무슨 소용인가)

역시 깔끔해졌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은 원래 필자는 영웅문S 관심종목에서 거래대금과 거래량을 함께 보았는데 여기에선 설정에 들어가니 따로 설정할 수 있는 게 없는 거 같다. 

 

아무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레이아웃

1. 차트

더욱 강력해졌다. 기존에 있던 지표와 지표 설정 그리고 추세선 도구는 그대로 가져왔지만 다양한 레이아웃 설정이 가능해졌다. 스마트폰에선 좀 작지만 태블릿 사용자라면 상관관계가 높은 관련 종목이나 테마주의 시세를 더욱 빠르게 포착해 매매할 수 있을 듯하다. 

 

재무차트

MTS로 재무 차트를 많이 볼진 모르겠다만 기존 영웅문은 차트 한 개가 최대였지만 이젠 여러 차트를 추가할 수 있어 직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손익추이

2. 계좌

한동안 안 보다가 블로그를 쓰며 계좌를 본다. 2년 치의 수익을 전부 반납했다. 현실감이 안 느껴진다.

수익률현황이 좀 달라졌다. 기존에 일/월로만 봤다면 이제는 일/월/년으로 볼 수 있고 차트로 추이를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계속 보면 우울해지니 빨리 넘어가겠다.

 

해외주식

3. 해외주식

기존 영웅문S는 해외주식 앱(영웅문 글로벌)을 따로 두었다. 다른 증권사들은 센스 있게 모두 한 앱에 모아두어 편했는데 키움증권 혼자 점유율 1위의 여유인지 좀 괘씸했다. 아무튼 한 앱에 해외주식을 넣은 건 아주 큰 변화다. 이 정도만 되어도 영웅문S#를 이용할 메리트는 충분해 보인다. 

 

전광판

4.글로벌전광판/시장종합

메뉴 상단에 시장정보에 글로벌 전광판과 시장종합이 생겼다. 나스닥 지수나 USD/KRW 환율을 검색하기 위해 인베스팅에 들어가는 귀찮음이 있었지만 깔끔한 창이 한눈에 보여주어 개인적으로 매우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조건식

5. 조건식

개인적으로 필자가 애용하던 조건식이다. 기존 앱에서는 검색과 성과 검증만 지원했다. 그러나 영웅문S#에서는 조건식을 MTS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심심할 때 조건식을 만지작거리며 종목을 탐색하기 좋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추가된 부분이 많았고

성능과 기능의 최고, 키움증권다운 꽤 유용한 기능을 추가한 거 같다.

 

디자인에 있어선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타 증권사의 MTS를 많이 참고한 느낌이다. 필자에게 문제 될 건 없지만 디자인에 있어서 큰 기대를 할 건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착각일 수 있겠다만 새로운 앱이라 그런지 가끔 기존 영웅문보다 조금 느린 느낌이 든다. 아닐 수 있지만 아무래도 출시한 지 많은 시간이 지난 앱이 아니며 기존 앱에 비해 조금 무거워 스피드와 타이밍이 중요한 트레이더들은 조심해서 나쁠 건 없다.

 

그러나 스캘핑이 아닌 일반적인 매매나 투자를 한다면 영웅문S보단 영웅문S#이 디자인과 성능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상 허접한 영웅문S#후기였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개미 논란 현재 상황  (0) 2022.07.24
월 억대 트레이더 불개미 논란  (0) 2022.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