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1편] 주식 투자 유튜버 순위 5

이번 글에는 개인적으로 주식을 시작하며 많은 도움이 되었던 주식 유튜버들에 대하여 소개해볼까 한다.

소개할 유튜버들은 모두 개인적인 의견이며 모든 사람의 주식 철학과 매매 방법은 다름으로 본인의 생각과 다른 것은 필연적임을 숙지하길 바란다. 

 

필자는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2020년 2월에 처음으로 주식 계좌를 만들고 주식을 시작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마 동학 개미 운동이 시작된 2020년 3~4월 정도에 유입을 했을 것이라고 본다. 

 

당시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하여 주식 관련 영상들이 뜨기 시작하면서 많은 새로운 주식 유튜버들이 생겨났다. 이 글은 그런 유튜버들보다는 원래부터 주식 관련 영상을 찍어온 유튜버들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며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맹목적인 매수와 긍정적인 시장의 시각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바로 시작하자.

 

 

5. 바로주식 TV

 

5위는 바로주식TV이다. 필자가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가장 도움이 많이 되지 않았을까 한다.

주식을 시작하고 제대로 아는 거 하나 없던 시절 짧고 쉬운 요약과 기초에 관한 영상은 큰 도움이 되었다. 물론 타 유튜버도 비슷한 주제로 영상을 많이 올리겠다만... 말했다시피 개인적인 의견이며 필자가 처음으로 접한 주식 유튜버이기도 해서 올려 본다.

 

이제 더 이상 보는 유튜버는 아니다. 그저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많은 도움이 되어 추천한다. 

포즈와 생김새가 믿기 힘들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주식입문] 시리즈만큼은 신뢰할 수 있다. 

설명도 잘한다.

 

 

4. 돈이깡패당

 

돈이깡패당...

이 분 역시 주식을 시작하고 처음으로 알게 된 주식 유튜버 중 한 명이다. 유튜브는 2020년도에 시작했지만 과거 '일베'의 주식 커뮤니티에서 꽤 유명했으며 인터넷을 잘 뒤져보면 10년 전부터 수익 인증을 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10년 동안 30억을 벌었다고는 한다만... 돈도 많은 사람이 왜 유튜브를 시작하냐는 의혹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위에 넣은 이유는 주식에 대한 다른 시선을 주었기 때문이다. 위 동영상을 보고 믿을지는 모르겠지만 30억을 번 것은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필자는 '어떻게' 벌었나에서 의문이 있다. ELW가 한국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시스템의 취약점으로 돈을 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본인의 입으로 직접 말한 적이 있고 실제로 그게 가능한 시절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불법인가? 편법에 가깝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필자에게 주식은 무조건 펀더멘탈과 차트에 의지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려 주었다. 시스템의 약점을 파고드는 매매법... 눈 여겨 볼만하다. 새로운 시장에 약점들. 그것을 이용하는 거다.

 

이제 더 이상 보지는 않는다. 사실 말을 약간 못하는 느낌이 있어 답답하다고 느낀 적이 있다. 그래도 둘러볼 가치는 있다. 

 

 

3. 박호두

 

해외 선물을 유행시킨 유튜버이다. 이 분의 영향력은 감히 엄청나다. 

"호반꿀", "어쩔 수 없는 파트라슈인가봐", "시부레 이걸 지금 봤네~" 등 많은 유행어가 있으며 "개돼지 기법"으로 한 때 큰 수익을 보았다.  현재는 서울경제 TV에도 출현하였으며 경제 예능계를 탄생시킨 인물이다. 

 

박호두

주식과 해외 선물은 사실 거리감이 꽤 크다만, 필자에게 도움이 되었던 건 VLOG와 타 트레이더들과의 인터뷰이다. VLOG는 인간극장 느낌이 나며 박호두의 왠지 모를 아련함과 병신력이 영상을 시청하는 사이에 옅은 미소를 띠게 한다. 인터뷰는 다양한 사람들과 했는데 위 '돈이깡패당' 분도 했으며 최근에는 일반 개미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김형준'이라는 슈퍼개미도 했다. 기본적으로 재미 있으며 도움도 된다.

 

손실을 본 날에는 박호두 방송을 보라. 거의 매일 생방송을 하지만 십중팔구 손실을 보는 유튜버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기에 아주 좋다.

 

 

2. 창원개미

 

구독자가 무려 27만 명이나 되는 주식 유튜버이다. 매일같이 영상을 올려서 성실함에 감탄을 한다. 저번에 키움증권에서 3등을 했지만 무슨 이유 때문인지 시상식에서는 떨어졌다 (추후에 왜 그런지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다). 그래도 1달 반 만에 900%라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창원 개미는 전업투자자이며 단기 트레이더이다. 필자는 단타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는 보지 않지만 2020년 2월 단타에 흥미가 있던 시절 이 분 따라 하다가 원금이 반토막 나는 마술을 보고 화가 나서 단타를 접었다. 

이보다 중요한 교훈을 누가 주랴? 덕분에 필자의 매매 스타일을 알게 되었다. 

농담과 조롱이 아니다. 진짜로 고맙다. 아직도 뭣도 모르고 어중간하게 단타만 했다면 계속 깡통을 차지 않았을까. 

 

창원개미가 시세와 종목의 움직임에 대하여 설명을 할 때는 확고한 매매 신념과 규칙을 엿볼 수 있다. 나에게는 "단타는 너에게 안 맞아"라는 교훈을 주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다른 측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가장 인상 깊던 영상이 수량배분 갭상승에서 큰돈을 때려 박아 리스크가 거의 없이 수익 챙기는 것이 었는데 정말... 보고 입을 다물지 못했다... 보고 싶으면 보라. [https://www.youtube.com/watch?v=_WoQTSQb6qY&t=210s]

 

 

1. 시간여행TV

 

대망의 1위는 시간여행TV이다. 젊은 목소리에서 200억 거리니까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는다. 또한 댓글도 막혀 있어서 더욱 신뢰를 못 하는 것 같다. 

 

200억대 주식 굴리는 대학생 '슈퍼개미'

200억대 주식 굴리는 대학생 '슈퍼개미', 코스닥 4개사 5% 지분 공시한 김민규씨 "남들과 다르게 투자하는 소신 필요" 소프트캠프·피씨디렉트 등 보유 '가치투자' 스타일 지향 꾸준한 실적에 부채

www.hankyung.com

위 200억 굴리는 슈퍼개미가 위 시간여행TV이다. 오피셜이다. 이래도 못 믿으면

위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100억을 수표로 출금하는 영상이다.

이제 믿는 건 본인 판단이다.

 

필자가 보기엔 시간여행TV는 엘리트 집안일 확률이 크다. 초기 시드가 꽤 컸나 보다. 

이 친구를 1위로 매긴 이유는 개인적인 이유가 크다. 이 친구는 중장기 트레이더이다. 주식 농부 박영옥의 매매기법에 영감을 많이 받았으며 주 매매는 테마주와 정치 테마주이다. 

 

타 유튜버들과 다르게 단타를 하지 않으며 영상의 길이가 길어서 시청자가 많이 없는듯하지만 구독자가 10만 정도 된다. 지속적으로 매집을 하다가 두세 번에 걸쳐서 매도를 하는 기법. 필자가 사용하는 기법이다. 안전성이 좋으며 종목만 잘 고르면 걱정 없이 매매할 수 있다.

 

 

이상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이 되었던 주식 유튜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국내 주식 유튜버가 아닌 해외 주식 유튜버도 알아볼까 한다. 

 

 

[2편] 주식 투자 유튜버 순위 3: 

https://eeqmeung.tistory.com/5

'주식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상반기 주도주  (0) 2022.07.10
[2편] 주식 투자 유튜버 순위 3  (0) 2020.08.27
딥러닝을 이용한 주식 시장 예측 (LSTM)  (0) 2020.08.20